미세먼지 앱 비교 추천 글입니다. 다운로드수 많은 5종의 인기 미세먼지 앱을 기능과 편의성, 디자인등 특징등을 비교합니다.
비교 기준은 측정소, 대기기준 측정 방식, 위젯 여부, 알림 기능부터 미세먼지 앱에서 중요한 첫화면 디자인까지 디테일하게 살펴보고 내용을 정리합니다.
최근 황사가 심해지며 날씨보다 더 챙겨보게 되는 미세먼지 농도. 미세먼지 수치를 편하게 확인할 앱들 비교하셔서 본인에게 맞는 미세먼지 앱을 선택하세요.
미세먼지 앱 비교 및 추천
미세먼지 앱 비교를 위해 다운로드수 기준으로 많은 5가지 앱을 비교합니다. 측정방법과 인터페이스, 편의기능등을 확인했고, 위젯 제공 여부도 확인합니다.
비교할 앱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에어맵코리아
- 미세미세
- Dusts (더스츠)
- 미세멍
- AirVisual (에어비주얼)
※위젯의 경우 아이폰 사용자라 아이폰 기준이며, 안드로이드 환경에선 다를 수 있습니다.
추천 1 순위 동네 공기까지 체크하는 정확하고 탄탄한 앱 – 에어맵코리아
미세먼지 앱 비교시 유일하게 자체 측정소 정보도 제공합니다. KT에서 운영하는 KT자체측정소와 국가측정소(에어코리아)의 수치를 같이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 측정소 : 총 2,400개 (에어코리아 391개 / KT자체측정소 2,000개)
- 대기기준설정 : 선택가능 (환경부 4단계, 환경부 7단계, WHO 4단계, WHO 7단계)
- 위젯 : 미지원
- 알림 : 2종 지원 – 일일 알림(지정시간/지정위치), 등급별 알림
- 날씨정보 : 제공
국가측정소의 범위가 구단위면, KT측정소는 동단위까지 측정하는 만큼, 위치한 지역의 정확한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할 수 있는 미세먼지 앱입니다. 실제로 다른 앱들 모두 에어코리아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제공하지만 , 에어맵코리아는 자체 미세먼지 농도도 같이 제공합니다. 사용자에게 가장 가까운 측정소의 수치를 안내합니다.
기능면에서도 다양합니다. 대기기준 설정도 4종으로 원하는 수준으로 설정 가능하고, 알림도 세밀하게 설정할 수 있어 미세먼지 수치에 민감한 사용자에게 최적의 앱입니다. 실제로 타앱이 구단위의 정보로 나쁨을 제공할 때 에어맵코리아만 300미터 앞에 위치한 측정소 기준으로 보통 수치로 알려주었습니다.
미세먼지 앱 비교시 단점으로는 밋밋한 화면 인터페이스로 다른 앱들처럼 눈에 확 들어오지 않는다는 점과, 위젯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 동단위까지 측정 가능한 KT자체 측정소
- 국가측정소 에어코리아 수치 동시 제공
- 미세먼지 측정 기준을 총 4가지 선택 가능
- 다양한 기능과 자유도 높은 사용자
- 깔끔한 인터페이스
- 많은 정보를 제공하지만 한눈에 들어오지 않는 첫화면
- 위젯 미제공은 단점
한눈에 보기 간편한 앱. 아무생각 없이 설치한다면 – 미세미세
미세먼지 앱 중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미세먼지 앱입니다. 이미 많은 이용자가 사용하는 인기 앱입니다. 미세먼지 변화에 따라 한눈에 확 들어오는 색상과 심플한 아이콘이 직관적인 편리함이 돋보이는 앱입니다.
- 측정소 : 에어코리아
- 대기기준설정 : 선택가능 (환경부 4단계, WHO 8단계)
- 위젯 : 지원 (2단)
- 알림 : 2종 지원 – 등급별 알림(2단계 사용자 정의 설정), 매너 시간
- 날씨정보 : 제공
오래도록 사랑받는 앱인만큼 간결하면서 직관적으로 와닿은 첫화면이 친근한 앱입니다. 일부 앱들과 달리 측정 기준이 WHO 8단계를 기본으로 하고 있어 미세먼지 나쁨의 정도를 높은 수준으로 체크해 줍니다. 민감하지 않은 사용자는 국내 기준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 한눈에 들어오는 직관적인 화면
- 익숙함과 간결함이 최고 장점
- WHO 8 단계 기준으로 알림 수준이 높음 (환경부 기준으로 변경 가능)
- 알림 상태를 좋음수준/나쁨수준 2가지 설정 가능
심플하고 간결함이 돋보이는 Dusts
미세먼지 앱 비교시 가장 간결하고 심플한 화면이 돋보이는 앱입니다. 기능면에서도 다른 앱들과 동일 수준입니다. 이것저것 필요없고, 깔끔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사용자라면 Dusts가 제격입니다. 하지만, 아이폰 사용자만 사용 가능합니다. 애플워치 연동도 가능합니다.
- 측정소 : 에어코리아
- 대기기준설정 : 선택가능 (환경부 4단계, WHO 8단계)
- 위젯 : 지원
- 알림 : 미지원
- 날씨 : 미지원
유려하며 간결한 디자인의 첫 화면만큼 모든 기능이 간결하고 직관적입니다. 미세먼지 수준에 따라 변하는 화면 색상으로 현재 수준 파악이 쉽습니다. 미세미세와 같이 WHO 8단계 알림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른 앱에서 제공하지 않는 환경부 제공 미세먼지 예보 정보를 확인 가능합니다.
단, 알림 기능을 미지원하여 알림 기능이 필요한 사용자에게는 단점입니다.
- 간결하고 유려한 디자인의 인터페이스
- 환경부 제공 미세먼지 예보 정보 제공
- WHO 8 단계 기준으로 알림 수준이 높음 (환경부 기준으로 변경 가능)
- 깔끔하고 보기편한 1단 위젯 제공
- 알람 기능이 없는 것은 단점
많이 귀엽지만 어딘지 부족한 그래도 귀여운 앱 – 미세멍
미세먼지 앱이라고 딱딱할 필요없다~ 귀여운 비숑의 상태와 강렬한 바탕색으로 미세먼지 수치를 한 눈에 확인 가능한 미세멍 앱입니다. 다 떠나서 귀여움이 큰 무기인 큐트한 디자인을 선호하신다면~ 미세먼지 앱 비교시 가장 확실한 존재감~
- 측정소 : 에어코리아
- 대기기준설정 : 환경부 기준
- 위젯 : 지원
- 알림 : 미지원
- 날씨정보 : 오늘 날씨만 제공
귀여운 비숑과 강렬하면서도 감각적인 바탕색으로 한 눈에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볼 때마다 귀여운 비숑 디자인으로 호감가는 미세먼지 앱이지만 미세먼지 농도 외에 다른 기능이 없습니다. 단순하게 미세먼지 농도 수치만 확인하면서 귀여운 디자인을 선호하는 사용자에게 제격인 앱입니다.
단, 앱 실행시 바로 전면 광고가 불편합니다. 그 외 알람이나 사용자 설정이 없는 것도 단점입니다.
- 두번봐도 귀여운 비숑과 화면 디자인
- 한 눈에 확 들어오며 수치없이 나쁨 정도만 표기해 직관적인 위젯
- 실행시 불편한 전면광고
- 기타 기능이 부족
- 첫째도 둘째도 귀여운 앱.
단순히 미세먼지 나쁨 정도만 확인하고 싶은 귀여운 디자인을 선호하는 사용자에게 딱 맞는 앱입니다. 귀여움으로 모든 단점을 녹이는 귀여운 비숑 위젯화면도 한몫.
내가 이 구역 통이다. 전문적인 너무 전문적인 – AirVisual (에어비주얼)
미세먼지 앱 비교시 에어비주얼은 유일하게 국내외 미세먼지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만 너무 전문적인 인터페이스가 낯선 앱입니다. 정보의 양도 상당히 많고, 전문적입니다.
- 측정소 : 미국AQI
- 대기기준설정 : 미국AQI 지수
- 위젯 : 미지원
- 알림 : 무슨 알림이든 있을 기세
- 날씨정보 : 날씨 및 풍향 정보 제공
첫 화면 정보만으로도 느껴집니다. 난 전문가야~ 라는 느낌이. 미세먼지 농도와 날씨 풍향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미세먼지가 풍향에도 영향을 받는 점까지 고려한 설계입니다. 그 외에도 그래프와 단위별로 측정기준별 정보를 한달분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특이하게 WHO기준이 아닌 미국 AQI 기준입니다. 중국 AQI로 변경 가능합니다. 실제로 국내 에어코리아 기준과 약간 다릅니다.
국내 정보뿐 아니라 전 세계 미세먼지 농도 수치를 모두 확인할 수 있는 그야말로 학사급 어나더 레벨 미세먼지 앱입니다. 자사의 공기질 측정 기기도 연동할 수 있는 최강자입니다. 심지어 커뮤니티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반대로 복잡하고 화면 가득한 기능이 싫으신 간결한 앱을 선호하신다면 단점이 될 미세먼지 앱입니다.
- 전문적인 너무도 전문적인
- 날씨와 풍향 정보로 미세먼지 방향까지 확인 가능
- 측정 기준이 국내와 다름
- 막강한 사용자 설정/알람 기능 (심지어 아이콘도 변경)
- 전세계 미세먼지 데이터를 알고 싶다면
- 전세계 사용자와 미세먼지 정보를 공유하고 싶다면
- 위젯이 없다는 점은 단점
미세먼지 앱 비교 – 위젯
미세먼지 앱 비교시 위젯 여부도 중요한 기능이라 포함했습니다. 5개중 3개의 앱만 위젯을 제공합니다. 미세먼지 나쁨 정도만 확인하시는 사용자께는 위젯이 중요한 기능입니다.
위젯을 제공하는 앱은 미세미세, 더스츠, 미세멍입니다.
가장 직관적이고 간결한 위젯은 미세멍으로 보입니다. 앱 자체는 디자인을 제외하고 크게 장점이 없지만 위젯은 귀엽고 일반사용자들이 잘 보지 않은 수치들을 과감하게 제거하고 나쁨 정도만 텍스트와 색상과 마스코트인 비숑의 상태로 아주 직관적으로 보여줍니다.
미세미세는 2단 위젯이며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농도까지 안내합니다. 단 2단까지 차지할 정보는 아닌듯한데 이점은 불편합니다. 안드로이드 환경에선 1단도 제공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더스츠는 수치 정보를 1단으로 깔끔한 색상과 함께 보여줍니다. 튀지않고 감성적인 디자인과 색상톤으로 부담없는 위젯이지만 나쁨 정도를 알려주는 텍스트가 너무 작아 불편합니다. 일반사용자의 경우 수치까지 확인하기 보다 나쁨 정도만 확인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용자 기호에 따라 선호도 나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