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유료 결제를 사용한 지 벌써 두 달 정도 되었습니다. 대기자로 등록해 가장 먼저 이용한 사람중 하나로서 처음 사용했던 때보다 많은 부분이 변경되어 내용을 업데이트 한 후기입니다.
우선 유료 전환 후 가장 큰 장점은 안정적인 접속과 쾌적한 속도가 있겠고요. 의외로 유료 결제하고 인공지능 모델 선택이 가능하다는 걸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만 속도와 답변 품질에서 큰 차이를 가진 3가지 모델을 선택해 이용 가능합니다.
챗GPT 유료 결제시 기본 모델인 Default 모델과, 가장 최신 모델인 GPT-4가 새롭게 적용된 GPT-4 모델, 무료 사용자도 이용 가능한 Legacy(레거시) 모델이 있습니다. 유료 사용자는 레거시, 디폴트, GPT-4 각 모델을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각 모델별 속도와 답변 품질은 하단 모델별 비교표를 확인하시고 상황에 맞게 모델을 선택해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접속 불가시 현재 서버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챗GPT 상태 페이지가 있는 것을 모르는 분이 많아 관련 내용도 공유합니다. 사용자 폭주시 우회 접속도 안된다면 상태페이지를 확인 후 서버가 다운되었거나 점검중이라면 몇 시간 이후에 접속하세요. 메일 알람 설정도 가능합니다.
아래부터 본격적으로 챗GPT 유료 결제 후기를 시작합니다.
챗GPT 유료 결제 과정 – 챗GPT 플러스
유료 결제시 특별한 과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ChatGPT 유료 가격 구독 신청 방법) 안내한 것처럼 해외 결제가 가능한 카드 결제만 가능합니다. 결제 비용은 20달러(현재 약 25,000원) 입니다. 결제에 필요한 정보는 이름, 이메일, 카드 정보, 주소, 우편번호 입니다. 절차는 굉장히 심플해서 특별히 설명할만한 부분은 없습니다.
결제시 국가별로 세금 처리를 위해 잠깐 확인하는데 한국은 별도로 세금은 부과되지 않고, 0.0$로 표기됩니다.
챗GPT 유료 결제 플러스 회원 특전
OpenAI에서 사전에 공지한 내용과 동일합니다. 특별하게 특전이라고 부를 만한 요소가 없습니다.
정체 시간에도 안정적인 접속과 속도
무료 회원 이용시 가장 문제는 속도보다 트래픽 초과로 인한 잦은 접속 불가였습니다. 유료 결제 후 트래픽 초과로 인한 접속 불가는 별로 없었습니다. 몰론 트래픽이 폭주하는 시간대는 이메일을 통한 플러스 회원 인증으로 우회 접속할 수 있습니다.
단, 챗GPT 유료 결제자들도 서버 다운에는 장사 없지요. 초기에는 서버 다운이나 업그레이드로 인한 사용 불가 상태가 많았지만, 얼마전부터 많이 안정화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예전에 비해서지 여전히 다른 서비스에 비하면 다운이 많은 편이고, 한 번 다운되면 몇 시간이 기본이 점은 변함 없습니다.
아래 그림이 2월 14일부터 현재까지의 서버 상태 그래프입니다. 빨간색 바가 1시간 이상 서버 다운이 되었던 날입니다. 초기에 비하면 이것도 많이 양호해진 상황입니다. 노란색이 30분 이하로 잠깐 다운된 날입니다.
여전히 트래픽이 몰리는 시간에 접속하면 대화 속도가 많이 떨어지는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지만, 사용자들이 챗GPT-4를 탑재한 빙(Bing)으로 많이 이동하며, 처음에 비하면 점점 좋아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답변 모드와 속도 지원 ( Legacy / Default / GPT-4 )
무료 사용자는 Legacy 모델만 이용 가능하지만 플러스 유료 회원은 기본 기본 모델 (Default) 외에 GPT-4 모델(GPT-4) 까지 총 3가지 모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Default (기본 모드, GPT-3.5) : 속도에 중점을 두고 정확도를 낮춘 모델입니다. (기존 터보 모델과 통합됨)
– Legacy (레거시 모드, GPT-3.5) : 무료 버전 모델, 일부 기능 제한이 있고, 속도는 빠르나 그만큼 끊김 잦고 답변 품질이 떨어집니다. 답변량이 상당히 적다보니 속도가 빠르다는 표현이 맞겠네요. 정확도도 가장 낮아 거짓 답변이 많은 편입니다.
– GPT-4 : GPT-4로 업그레이드한 모델로 속도는 굉장히 느립니다. 특히 한글 질문/한글 답변은 굉장히 느립니다. 하지만 답변 품질이 굉장히 높고, 한국어 표현이 아주 좋아져서 다른 두 모델에 비해 매끄러운 어휘를 보여줍니다. 창작력도 좋아지고, 코딩쪽도 많이 좋아졌다는 의견입니다. 코딩이나 비즈니스 목적이라면 이제는 유료 결제해도 아깝지 않으시리라 봅니다. 곧 탑재할 이미지 분석 기능까지 갖춘다면 생산성 향상에 큰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입니다.
무료 사용자의 경우 본인이 사용한 정보가 챗GPT 학습모델에 제공됩니다. 개인 정보에 민감하신 내용을 다루시거나 데이터를 제공하기 싫으시면 챗GPT 유료 구독하셔야 합니다.
모델별 속도 차이, 답변 품질 차이가 꽤 큰 편입니다.
모델별 속도 비교 최신 자료는 아래 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아래는 2월에 테스트한 내용이며, 현재는 Default 모델도 많이 개선되어 속도 개선이 되었습니다. 위의 글에 좀 더 상세한 속도, 답변 품질에 관한 비교가 나옵니다.
위는 모델별로 동일 시간대 동일한 질문으로 생성한 결과물이니 참조하세요. 측정시기가 2월 12일 기준이며 현재는 약 30~40% 개선되었습니다. 동일 질문에 기본 모델은 38초, 레거시 모델은 18초 정도입니다. 하지만 답변속도가이 중요한 게 아니라 레거시 모델은 답변이 굉장히 짧아서 빠른 것입니다.
질문별로 디폴트 모드도 굉장히 간소화한 답변을 줄 때도 많습니다. 정말 디테일한 답변을 원하시면 느린 속도라도 정확도와 답변 품질이 높은 GPT-4 모드를 이용하세요. 챗GPT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얘를 좀 학습시켜가며 사용하시는 편이 아주 효과적입니다. 추후 챗GPT 학습 방법에 대해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새로운 기능 및 업데이트의 유료 회원 우선 반영
이번 GPT-4 업데이트도 유료 사용자만 이용 가능합니다. 이 외에 곧 이미지 분석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챗GPT 유료 결제 속도 체감 후기
현재 플러스 회원의 혜택은 트래픽 시간대에 안정적인 접속과 다양한 모델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확실히 트래픽이 적은 시간대에는 쾌적하고 빠른 속도를 제공하지만 정체 시간에는 한글 질문에 답변 끊김이나 속도면에서도 떨어지는 단점은 여전합니다. 하지만, 불과 한달여에 비하면 안정성이나 속도가 대폭 향상되었다고 느낍니다.
일반 모드에서는 이제 익숙해져서 막 답답한 정도의 속도는 아닙니다. 특히 GPT-4가 답변 품질은 좋은데 너무 느려 답답함은 느껴집니다.
챗GPT 유료 결제 의외로 모르는 서버 상태 안내 페이지
트랙픽 증가시로 접속이 안될 때 현재 상태를 몰라 답답한 사용자가 많습니다. 이런 사용자를 위해 서버상태를 안내하는 별도 페이지가 있으니 접속 불가시 트래픽이 이유인지, 서버 정지나 점검중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의외로 모르는 사용자가 많아 공유합니다.
해당 페이지는 아래 링크나 사진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OpenAI 서버 상태 정보 페이지 바로가기
챗GPT 유료 결제 해야할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아직도 애매합니다. 솔직히 질문량이 많지 않고, 전문 분야 사용자가 아니라면 굳이~ 라는 생각입니다.
분명 유료 회원을 위한 모드를 제공하고, 성능이 대폭 개선된 GPT-4도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아직 GPT-4의 이미지 지원도 제공되지 않았고, GPT-4도 3시간 25회 질문으로 한정되어 질문하다 보면 어느새 횟수 제한에 걸립니다. (GPT-4 처음 업데이트때는 4시간 100회였는데 어느새 슬며시 하향 조정)
더구나, 아직도 최신성이 2021년 10월에 머물러 있습니다. GPT-4가 적용되며 최신성이 반영될 줄 알았는데 여전히 반영이 안되는 반쪽짜리 인공지능입니다.
최신성을 갖춘 챗GPT-4를 탑재한 마이크로소프트의 빙(Bing)도 대기없이 사용하도록 풀렸고, 2,000글자 이하의 질문 제한외에 별다른 제한도 없어 과연 유료 플러스 회원의 혜택이 무엇일까 갸우뚱하게 됩니다.
빙과 비교하면 빙이 Web-챗GPT보다 답변의 길이가 줄고, 입력할 수 있는 텍스트 분량이 제한적이지만 반대로 최신성과 근거로 제시한 원문 링크까지 포함시키는 좋은 기능도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20달러, 한화로 약 26,000원의 지출은 큰 의미가 없다고 보입니다. 쳇GPT 관련 글에서 항상 말하지만 현재로서는 10달러만 해도 될 서비스입니다. 아무리 인공지능 서버 운용이 고비용이라 그렇다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아쉬운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전문분야에선 얘기가 틀려집니다.
코딩쪽이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전 간단한 HTML밖에 모르는 수준이라 얼마나 발전했는지 몰랐는데 몇일전 코딩쪽 종사자 시연을 보았는데 엄청난 발전이 있더군요. 현재까지 많은 개발자가 버그잡는 용도로 활용하고, 이마저도 잘못된 대답을 많이 주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챗GPT4가 탑재되며 디버깅 성능도 굉장히 좋아졌고, 사용자 수준에 따라 학습을 통해 전문 코딩도 가능하더군요. 놀랐습니다.
그외 전문적인 답변을 원하시는 자연 계열, 많은 량의 분석 자료를 입력하고 디테일한 요약과 분석이 필요한 업계 종사자시면 GPT-4의 성능 향상이 큰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라면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실 수 있으리라 봅니다. 물론 사용 횟수 제한은 벗어날 수 없지만요.
정말 일반적인 사용이시라면 마소의 빙과 무료 모드를 몇 주간 이용해 보시면서, 접속 불가로 사용이 힘들다거나 무료 모드와 빙에서 해주는 답변 품질이 만족스럽지 못하면 그 때 유료 결제를 진행하시는게 나을 것으로 봅니다.
답변 품질은 무료의 문제보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얼마나 활용하느냐, 얘를 학습시켜가며 사용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매우 틀려진다고 봅니다.
아니면 조금 더 참으셨다가 최신성과 GPT-4 이미지 분석 기능까지 탑재하면 결제하셔도 됩니다. 아직까지는 일반사용자라면 대안이 너무 많습니다.
더불어 사무용으로 이용하신다면 마소의 오피스와 GPT-4가 결합한 사무 업무의 종말을 불러 올 마이크로소프트365 코파일럿도 곧 출시 예정이니 지켜보시고 비교한 후 결제하셔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챗GPT 오피스 탑재 – 오피스 업무의 종말. 마이크로소프트365 코파일럿
글을 작성하고 두 달간 업데이트도 많았고, 변한 점도 많아 그때마다 글을 업데이트 하다보니 가독성과 문맥이 어색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